본문 바로가기
그림책이야기

EBS 60분 부모

by 소금별쌤 2009. 2. 21.
EBS 60분 부모
카테고리 가정/생활
지은이 김미라 (경향미디어, 2007년)
상세보기


방학이면 가끔 EBS의 60분 부모를 시청하곤 했다.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아이 키우기와 학습법에 대한 이야기들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형식의 프로그램이다. 서현이와 서점 나들이 나갔다가 그 책이 있어 한 권 사들고 왔다.
부제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자녀교육서'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학습법에 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제 겨우 5살이 되는 서현이를 위한 책이 아니라 학교현장에서 내가 필요한 부분이 많아 선택한 책이다.  초보교사시절 (뭐 그렇다고 지금은 초보가 아닌 것은 아니지만 : 9년째 신규만 하고 있는 기분이다) 가장 부담스러운 것은 학부모 상담이었다.
 아이들의 성향이나 특성을 느낌으로는 알고 있는데 그것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고 조언하는 것이 영 어색하고 부담스럽기만 했다. 그래서 아이들의 행동과 생활을 꼼꼼하게 기록하는 일을 시작했고 그런 기록을 중심으로 아이들이나 학부모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런데 그러한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이나 안내를 하는 것으로 이어지는 것은 여전히 쉽지 앟았다. 그래서 5년여의 경력을 지나고 나면 다른 선생님들이 상담심리를 공부하거나 연수원이나 대학원에서 상담관련 과목을 수강하는가보다. 
 이 책의 내용은 교사들이나 다른 교육서들을 열심히 읽어온 이들에게 특별하거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유아기부터 초등 고학년까지

'그림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년전 서현이 모습  (0) 2009.03.03
쥐순이의 팬케이크 요리  (0) 2009.02.14
상상력과 거짓말 사이  (0) 2009.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