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책이야기

상상력과 거짓말 사이

by 소금별쌤 2009. 2. 14.
매튜는 거짓말쟁이매튜는 거짓말쟁이 - 10점
바버라 애버크롬비 지음, 김영선 옮김, 린 에이브릴 크라바스 그림/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우리 집에 사자가 있어"


이야기시간 재미있는 이야깃거리가 없어서 그냥 한 번 해 본 말에 아이들이 열광하기 시작한다. 이런 저런 아이들의 질문에 하나 둘 대답하면서 거짓말은 점 점 늘어나고 심지어 매튜 자신도 사자를 키우고 있다는 착각을 하게 될 정도다. 마지막 매튜의 핑계는 사자가 너무 커버려서 '동물원'으로 보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아이들은 동물원에 가기전에 꼭 한 번 매튜의 사자를 보고 싶다며 매튜네 집에 놀러온단다.
 
이런 아이의 고민을 들은 엄마는
 
"우리 아들, 상상력이 정말 대단하구나! 하지만 친구들에게 사실대로 이야기하는 용기도 필요하단다"라며 매튜의 마음을 이해해 준다. 그리고 매튜는 아이들에게 꾸며댔던 이야기들을 실제로 그림을 그리고 글을 써서 책으로 만들어 아이들에게 보여준다. 거짓말쟁이 이야기에서 멋진 상상력이 펼쳐지는 이야기로 바뀐 것이다. 이렇게 자란 매튜는 아마도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작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거짓말을 했다는 사실에 흥분해 아이들 다그치거나 혼내는 것보다 아이의 상상력에 먼저 공감하고 그 다음 잘못을 고치도록 조언하는 엄마와 매튜의 이야기책에 관심을 보이며 아이들에게 새로운 이야기도 들려주도록 이끌어주는 선생님.

서현이에게 읽어주려던 책이었지만 내가 더 감동받았다. 새학기에는 우리반 아이들과 매튜의 거짓말사건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해보도록 해야겠다.
 (3년 4개월 서현)


'그림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쥐순이의 팬케이크 요리  (0) 2009.02.14
사자 조련사 티토  (0) 2009.02.14
돈도 아는 만큼 보인다  (0) 2009.02.09